(2) 빈의자(Empty Chair)로 상상하기
․ 펄스가 고안한 내적 갈등 표현 도구
․ 역할연기 기법이 활용되는 모든 장면에서 유용
․ 연출자의 위치 : 주인공과 가까운 곳 ▶ 경청과 협조의 태도, 비언어적 단서 관찰
․ 예) 자신의 장모와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싶은 남자의 경우
“
거울의 이미지가 거의 필수적이다. 특히 이는 자화상류의 자아 소묘적인 시에서 특히 그러하다. 거울은 이처럼 자아 인식의 수단인 것이다. 그래서 거울을 통해서 자아의 확인은 물론 분신 체험 및 자아의 이중성을 알게 된다.
2. 거울은 흔히 현실 세계의 모사로서보다는 초자연적인 마법의 세계로서
집단정신치료
1. 기본철학
집단치료는 정신과 병원이나 임상진료소에서 이상 행동을 드러내는 4-8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성격적인 변화와 이상행동의 수정을 목적으로 하며, 전문적인 임상치료자에 의해서 심리적인 장애의 진단과 분석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. 집단치료는 무의식적 동기에 더욱
거울과 윤동주의 거울의 차이 李 箱의 「거울」곽윤삼의 논문 참고
자화상
윤동주
산모퉁이를 돌아 논가 외딴 우물을 홀로 찾아가선 가만히 들여다 봅니다.
우물 속에는 달이 밝고 구름이 흐르고 하늘이 펼치고
바람이 불고 가을이 있읍니다.
그리고 한 사나이가 있읍니다.
어쩐지 그 사나이가 미
거울을 바라보고 있는 주체가 거울속의 이미지(혹은 사진 등의 이미지)를 받아들임으로써 자신의 주체성을 발견하게 되는데, 이때 거울에 비치는 모습이 자신이 아닌 타자임을 인정함으로써 상징계로 가는 이차적 나르시시즘 측면으로 볼 수가 있는 것이다. 물론 자신이 아닌 타인의 모습으로의 인정
여담으로 이상이 기인이라는 견해는 주로 그가 평소에 하고 다니는 행색이나 꼬락서니를 두고 하는 말 같다.
귀공자 타입인데 늘 워낙 씻지 않고 그대로 다니는 더부룩한 머리 모양이나 옷차림에 전혀 신경을 안 쓰는 사람처럼 보인 게 기인의 이미지로 굳어 진 듯 하다. 그런 와중에도 턱 밑까지 올라
거울’(이상「가톨릭 청년」)등을 발표한다.
1934년 *‘구인회’에 입회한 이상은 조선 중앙일보에 시 ‘오감도’를 연재, 발표하나 실험적 기법과 난해의 극을 달리는 이들 시작(詩作)에 독자들의 비판과 항의가 빗발쳐, 30회 예정이 15회로 중단되고, 그는 깊은 좌절에 빠진다.
1935년 이상은 시 ‘정식
2) 이원적이고 상대적인 세계관
주네의 작품은 한 사회에서 ‘소외된 자’들이 자신들을 ‘소외시키는 자’들에 대해 벌이는 반란을 통해서 기존의 질서를 해체하고 새로운 질서를 세우는 진정한 혁명의 단계로 나아가는 과정을 묘사한다. 여기서 말하는 새로운 질서는 주네의 모든 작품에서 등장
③ '산호편'의 패러디
마지막으로 설명할 '산호편의 패러디'는 이 작품의 총체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중요한 패러디이다. '(1) 서사 구조 분석'에서 '산호'에 대해 잠깐 언급하기는 하였으나 여기에서는 더욱 깊이 있는 논의를 해보고자 한다. 『종생기』의 시작을 알리는 서두의 "극유산호(郤遺珊